• [고영성 작가의 자녀 제대로 키우기] 스트레스, 아이의 미래 망친다 (상)
  • 고영성 | 866호 | 2016.08.05 11:15 | 조회 6444 | 공감 0

    파블로, 파울로, 파블리토
    파울로(Paulo)는 여섯 살 딸과 여덟 살 아들의 손을 잡고 한 저택의 대문 앞에 섰다. 비가 부슬부슬 내렸다. 초인종을
    눌렀다. 꽤 오랜 시간이 지나고 나이 든 수위가 나타났다. 수위는 약속을 했는지 물었고, 파울로는 그렇다고 답했다. 수위
    는 기다리라고 말하며 저택으로 들어갔다. 얼마 후 나타나서 이렇게 말했다.
    “주인님이 오늘은 안 만나시겠다고 하시네요. 작업 중이라
    서.”
    파울로와 두 아이는 비를 맞으며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벌써 몇 년 동안이나 세 사람은 이런 일을 되풀이 했다. 주인의 이름은 파블로(Pablo). 파울로의 아버지이자 두 아이의 할아버지다. 파블로는 파울로에게 어렸을 때부터 이런 식의 말을 자주 사용했다.
    “나는 왕이야. 그런데 너는? 넌 그냥 내 ‘물건’이야!”
    실제로 파울로는 아버지의 물건이었다. 파울로는 아버지가 시키는대로 살았다. 그럴 수밖에 없었다. 파울로의 사소한 습관 하나도 아버지의 지시에 의해서 만들어질 정도였다. 파블로는 파울로가 자신이 기대치에 못 미치자 자식을 경멸하는 것도 서슴치 않았다.
    파울로가 성인이 됐을 때 그는 어떻게 됐을까? 한 평생 여기저기 떠돌며 술에 빠져 살았고 단 한 번도 직업을 가져 본 적이 없다. 자신을 무시하며 권력을 휘둘렀던 아버지에게 독립해서 살 생각조차 못했다. 그는 아버지에게 거지처럼 구걸하며 살면서 아버지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비극은 대를 이었다. 파울로의 아들이자 파블로의 손자인 파블리토(Pablito)는 1973년 아버지 파블로가 죽은 이틀 뒤 표백제를 마시고 자살했다.

    파블로, 파울로, 파블리토의 라스트 네임(성)은 피카소(Piccaso)다. 맞다. 할아버지는 우리가 알고 있는 서양 미술계의 거장 파블로 피카소다. 파블로는 캔버스에는 최고의 그림을 그렸지만 자녀라는 캔버스에는 최악의 그림을 그렸다.


    아동기의 부정적 경험
    과학자들은 연구를 통해 아동기 때 겪으면 치명적일 수 있는 ‘부정적 경험’(ACE, Adverse Childhood Experience)을 찾아냈다. ACE는 10가지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종합건강관리기관의 수장이었던 빈센트 펠리티(Vincent Felitti)와 애틀란타 질병관리센터의 유행병전문의 로버트 앤더(Robert Anda)는 2년 동안 1만 7천 명이 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ACE의 경험 여부를 묻는 대규모 설문조사를 했다. 응답률은 70%였으며, 응답자는 대학 졸업자 75%, 백인이 75%, 평균 연령 57세로 어느 정도 미국의 중산층을 대변하고 있었다. 두 사람은 한 가지 불행한 경험에 대해 1점씩을 주는 방법으로 환자마다 ACE 점수를 매겼고, 이 점수를 환자들의 진료기록과 일일이 비교해봤다. 결과는 놀라왔다. ACE 점수가 높을수록 중독성 행위에서 만성질병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안 좋은 것들과 높은 상관관계를 맺고 있었던 것이다.



    아동기 부정적 경험, 성장에 큰 해
    ACE 점수가 4 이상인 사람들은 아동기에 부정적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흡연 가능성 2배, 알코올 중독 가능성 7배, 18살 이전에 성경험을 가질 확률 7배로 나타났다. 질병을 얻을 확률도 높았는데 만성기관지염으로 고생할 가능성 4배, 심장병에 걸리거나 암을 진단 받을 가능성 2배였다. ACE 점수가 5이상인 남성들은 점수가 0인 남성보다 약물 의존 가능성이 46배나 높았고, 점수가 6이상인 성인들은 점수가 0인 성인들보다 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36배나 높았다. 물론 어린 시절에 이런 사건에
    한 두 번 노출된다고 성인 때 문제가 바로 생기는 것은 아니다. 나도 10개 중 3개나 겪었지만 큰 문제없이 잘 살고 있으니까. 하지만 연구 결과는 아동기의 부정적 경험이 늘어날수록 평생 겪게 될 부정적 결과의 비율은 상승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아동기의 부정적경험들이 아이의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부정적 경험이 아이들에게 극도의 ‘스트
    레스’를 주기 때문이다.


    부정적 경험(ACE) 10가지

    ① 집안 어른이 모욕을 주거나 신체적인 위협을 가했다.
    ② 집안 어른이 매질을 하거나, 뺨을 때리고, 상처를 입혔다.
    ③ 어른이 성적 학대를 했다.
    ④ 가족 중 아무도 사랑하거나 지지해주지 않는다고 느꼈다.
    ⑤ 부모가 별거나 이혼을 했다.
    ⑥ 음식이나 의복이 부족하거나 부모가 술에 취하거나 약에 취해서 자식을 돌볼 수 없을 정도였다.
    ⑦ 어머니, 혹은 양어머니가 신체적으로 학대를 당했다.
    ⑧ 알코올이나 약물을 사용하는 자와 함께 살았다.
    ⑨ 가족 구성원 중에 우울증이 있거나 자살충동적인 사람이 있었다.
    ⑩ 가족 구성원이 투옥된 적이 있었다.







    고영성()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엄마는 시사박사
    이전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