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가정신을 키우자
  • 박원배 | 950호 | 2018.04.05 14:18 | 조회 1706 | 공감 0

    기업가정신을 키우자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는 어린이들에게 기업가정신을 키워줘야 한다.


    기업가정신을 되살리는 것은 한국 경제가 지금 맞이한 가장 중요한 일이다.


    인터넷 포털에서기업가정신을 치면 아주 많은 내용이 쏟아진다.


    기업가정신의 필요성을 말하면 대체로 이런 내용이 많다. 이 내용을 한마디로 정리하면어릴 때부터 기업가정신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뜻은 정부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올해부터 학교 교육에서 기업가정신을 가르치기로 한 것도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때문이다.


     기업가정신이 곧 창업은 아니다


    기업가정신이 중요하다면 먼저 그 뜻을 정확하게 아는 게 필요하다. 기업가정신은 본래 뜻과 다르게 쓰이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예가 기업가 정신은기업을 경영하는 사람이 가져야 할 자세기업가정신의 결과는 창업이다라는 인식이다.


    둘 다 일부는 맞는 말이지만 정확한 표현과는 거리가 있다. 기업가(企業家)기업을 만들고, 경영하고 관리하는 사람이 맞다. 그렇다고 기업가 정신이 이 같은 기업가의 자세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또 기업가정신을 창업가의 자세로 보는 것도 기업가정신을 지나치게 좁게 보는 것이다. 이런 내용이라면 기업가정신은 어린이나 주부, 대학생인 누나 등 모두에게 해당한다는 것을 설명하기 어려워진다.


    창업은 기업가정신의 표출된 여러 가지 가운데 가장 적극적인 방법이지, 기업가정신이 곧 창업을 전제로 한 것은 아니다. 그럼 기업가정신은 무엇일까?



    필요한 것의 본질 알아야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 페이스북의 CEO 마크 저커버그, 현대그룹의 창업자 정주영 회장 등은기업가정신으로 성공한 기업인들이다. 이 들은 기업가정신을 이용해 기업 활동에서 큰 획을 그은 사람들이다. 기업가정신의 끝을 창업이나 기업 경영자로 이해하는 것은 잘못이다.


    기업가정신이 초등학생들에게도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창의력, 변화와 혁신, 도전정신과 같은 기업가정신의 필요성이 과거보다 훨씬 높아졌으며, 무엇보다 미래에는 이 비중이 더 커질 것이 확실하기 때문이다.


    남이 만들어 놓은 직업에 종사하기보다 스스로 직업을 만들어 내는 일(직업창출)도 가능해지고, 필요한 물건은 내가 스스로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일 메이커)도 가능하다.


    이렇게 급변하는 상황에 일일이 대응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지금까지 우리는 학원을 통해 필요하고, 부족한 것을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이것만으로는 어렵다.


    시간도 부족하고, 그럴 필요도 없다. 그런 점에서 코딩, 드론, 창의, 3D 프린터와 같은 이름 아래 진행되는 교육에 너무 많은 시간과 돈을 쓸 필요는 없다.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이런 기능이 아니라 그 본질이기 때문이다. 본질은 창의력, 도전정신, 혁신과 같은 자세와 행동이다.


    바로 우리가 부르는 기업가정신이다.


    생활 속 기업가정신 키우기


    기업가정신은 보통 5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고 말한다. 혁신성, 진취성, 위험 감수성(도전정신), 자율성, 성취 욕구 등이다. 하나같이 추상적인 내용이라 어렵다. 그러다 보니 이런 내용을 이해하고 현실에 적용하는 게 쉽지 않다. 어린이들에게 맞는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은 생활 속 불편함 찾기. 생활 현장에서 불편하다고 그냥 참지 말고 무엇이 문제이며, 어떻게 하면 해결될지 생각하고, 방법을 찾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불편을 느끼고, 나름의 해결책을 찾아내 돈을 버는 게 바로 창업이다.


    【기업가정신】


    300년 넘는 오랜 기간에 걸쳐 많은 학자가 연구를 하는 분야다. 그들이 정리한 기업가정신은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동기와 실천하려는 활동이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거나 기존에 있던 것을 개선, 개혁, 변화시켜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하려면 창의력과 변화를 받아들이는 혁신,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행동이 필요하다. 기업가정신은 기업인뿐 아니라 누구든 자기 일을 좀 더 창의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생각하고, 더 좋은 결과를 찾아내기 위해 도전하고, 주변을 변화시키면서 더 좋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면 모두 기업가라고 할 수 있다.


    기업가는 프랑스 말로앙트레프레너’(Entrepreneur)위험과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도전으로 가치를 만들어 내는 사람을 뜻하며, 이런 자세와 행동을 하는 사람들의 특징을앙트레프레너십 Entrepreneurship)이라고 한다. 이게 바로 기업가정신이다.





    박원배(one2@)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엄마는 시사박사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