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공유 대상 ‘집’ - 전환의 발상 ‘셰어하우스’
  • 정영일 전자신문 기자 | 927호 | 2017.11.30 11:10 | 조회 2769 | 공감 0

    자동차, 사무공간에 이어 집을 공유하는 새로운 주거 문화가 우리나라에서도 도입됐다.



    정기자의 취재수첩 @ 새로운 공유 대상 '집'

    - 전환의 발상 '셰어하우스'



    혼자 또는 가족의 은밀한 공간인 ‘집’이 공유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바로 하나의 집에서 가족이 아닌 타인이 모여 사는 셰어하우스(Share House)입니다.
    셰어하우스는 취사, 휴식 등 생활공간을 입주민이 공유해 주거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1~2인 가구가 많은 일본·캐나다 등에서 주목받기 시작해 최근 한국에도 빠르게 셰어하우스 모델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시세보다 싸게 공용 주택 운영


    셰어하우스 등장은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일지도 모릅니다.
    최근 스타트업 업계에서 주목받는 ‘공유’모델은 우버와 같이 타는 것, 남는 방을 여행자에게 빌려주는 에어비앤비, 사무실을 공유하는 위워크의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까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 흐름에 맞춰 이제는 사람들의 은밀한 공간이라고 여겨졌던 집까지 공유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셰어하우스 수익모델은 간단합니다. 사업자가 하나의 주택 또는 아파트를 매입해 시세보다 저렴한 월세를 받고 공용주택을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기존 부동산 업자와는 다른 방법입니다. 기존 부동산 업자는 시세에 따라 집값을 결정할 뿐입니다. 수요자가 아닌 공급자의 생각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 감당 어려운 부동산 가격 원인


    하지만 셰어하우스 목적은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저렴한 주거공간을 확보해주기 위한 목적입니다.
    대학가 또는 오피스 근처 등 집값을 감당하기 어려운 세대를 위한 방향이죠.
    물론 셰어하우스 등장이 그리 행복하지만은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감당하기 어려운 집값이 가족 또는 자신의 은밀한 공간을 내어주게 됐기 때문입니다.
    셰어하우스가 발달한 일본, 한국, 미국 등 이들은 감당하기 어려운 부동산 가격이라는 슬픈 공통점까지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또 다른 커뮤니티를 만들고 있습니다. 해외 어디에도 없는 새로운 코리빙하우스(Coliving House, 공동거주)가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공유로 가치 만들 아이디어


    지난번 언급했던 소셜벤처 루트임
    팩트는 사회를 이롭게 바꾸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체인지 메
    이커) ‘디웰’이라는 셰어하우스를 만들었습니다. 단순하게 저렴한 가격의 주거공간을 찾는 것을 넘어 자신과 생각이 같은 사람과 함께 살며 생각을 발전시켜 나가는 형태입니다.
    지금까지 단순하게 모여 사는 위리브(WeLive) 등 다양한 사업모델은 있었지만, 사회적 기업가들이 모여 사는 형태는 없었습니다. 급기야 올해 미국 진출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비밀스러운 나의 공간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게 나쁜 것만은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제 우리가 공유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더 남아있을까요? 상상하지 못했던 공유 모델이 바로 세상을 바꿀 창업아이템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서 가치를 만들어 낼 것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어린이 여러분도 찾아보세요.



    ▲ 셰어 하우스(Share House)
    가족이 아닌 사람들이 공간이나 시설 따위를 공동으로 사용하며 함께 사는 집
    ▲ 스타트 업 (start-up)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
    ▲ 위워크(WeWork)
    세계 최대 사무실 공유 서비스 기업
    ▲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
    다양한 분야의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한 공간에 모이는 일종의 공유 사무실
    ▲ 소셜벤처(Social Venture)
    창업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한 기업




    정영일 전자신문 기자(jung01@etnews.com)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헤드경제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