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세계의 경제
  • (정리)김승현 | 956호 | 2018.10.22 09:53 | 조회 207 | 공감 0



    어마어마하게 거대한 세계의 경제, 누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을까요?
    원과 달러, 위안 등 세계에는 수많은 나라의 화폐가 사용됩니다.
    화폐는 물건과 서비스로 교환되기도 하며, 서로 다른 화폐와 교환도 가능해요.
    나라와 나라는 끊임없이 무역을 하고 경제적으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갑니다.
    우리나라와 이웃 나라의 경제 소식에 귀를 기울여보세요.
    돌고 도는 복잡한 세계 경제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세계를 돌고 도는 돈


    다른 사람보다 일찍 경제에 눈을 뜬 탐험가가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를 자기 집처럼 드나들며무역을 하고 돈을 벌었어요.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상 인 ‘마르코 폴로’(1254~1324)는 동쪽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중국 각지를 여행하고 원나라에서는 관직에 올라 17년이나 살았어요. 중동의 상인들도 활발하게 활동했습니다.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무역활동을 펼쳤어요. 이들과 같은 상인의 등장으로 돈은 전 세계
    곳곳을 여행했습니다.


    시간이 지나 세계에는 다양한 화폐(돈)가 등장했어요. 세계의 경제도 이전보다 복잡해졌습니다.과거 ‘금’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고의 가치를 자랑했어요.

    전 세계 어느 나라의 돈보다 귀하게 여겨졌습니다. 지금도 금은 가치가 있지만, 과거와 같은 수준은 아니에요.


    오늘날의 세계 경제는 ‘화폐’를 중심으로 움직입니다. 실물 경제(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판매, 소비 등과 관련된 경제활동)와 금융 경제에서 활발하게 돌고 또 돌고 있어요.





    잘 사는 사람, 못 사는 사람


    사람들은 누구나 멋진 삶을 누리고 싶어 합니다.
    멋진 집에서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고 주말에는 휴양지에서 여가를 보내는 상상을 하고는 해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세계 곳곳에는 빈곤이 존재합니다. 가난한 나라는 두말할 것도 없어요. ‘방글라데시’는 아직까지도 지속적인 원조를 받고 있을 정도로 가난한 나라입니다.


    우리나라는 방글라데시를 돕기 위해 ‘쌀’을 보낸적이 있어요. 하지만 쌀을 실어 나눠줄 수 있는 차가 없던 방글라데시는 그 쌀도 나누어 주지도 못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나라가 어려워요.


    부유한 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억 명의 사람들이 일자리를 얻지 못하고 내일을 걱정하며 살아가요. 세계무역기구(WTO), 비정부기구(NGO)를 비롯한 기구들이 조금 더 공평한 세계를 만들기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하지만 빈부의 격차는 여전히 심각합니다.




    우리가 도울 수 있을까요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세계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올바르게아는 것이 시작이에요. 여러분과 같은 어린이들이자라 어른이 되면 세계의 나라들은 지금보다 더욱가까워질 것입니다. 서로 도와야 발전하고 살아남을 수 있어요.


    지금부터 세계를 더불어 살아가는 조금 큰 마을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세계라는 마을 안에서 쓰레기를 줄이고, 가난한 이웃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요. 국제기구를 통해 기부를 하고, 공정무역(개발도상국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무역)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것은 지구 마을을 지키는 데 도움이 돼요.





     세계 경제의 주인공


    내 주머니에서 짤랑대는 작은 동전이 모여 나와 나라의 경제를 이룹니다.
    나의 경제는 가족의 경제 활동에 포함됩니다. 수많은 가족의 경제(가계)가 모이면 나라의 경제로 이어집니다. 나라의경제가 모여서 지구촌 경제를 만들어냅니다.


    그동안 우리는 오랫동안 여러 나라들이 모여서 만들고, 운영하는 세계의 경제에 대해 알아봤어요. 얼핏 세계 경제는 크고 넓어 보이지만 그 출발은 바로 여러분의‘주머니’입니다. 세계 경제의 주인공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바로 ‘나’라는 사실입니다.


    여러분은 그 자체로 세계 경제의 주인공입니다. 세계 경제의 흐름에 어쩔 수 없이 끌려가고, 영향을 받는존재가 아니라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면서 지구인들이 모두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길을 찾아내는 지구촌의 주체입니다.


    이제 지구촌 경제의 미래는 여러분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정리)김승현(news@)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사진경제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