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고 부자 제프 베조스 동양 최고 부자 리카싱 은퇴
  • 김승현 | 953호 | 2018.04.11 17:38 | 조회 765 | 공감 0

    세계 최고 부자 제프 베조스

    동양 최고 부자 리카싱 은퇴

     

    최근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경영자들이다. 이들이 시선을 끄는 것은 단순히 돈이 많기 때문이 아니다. 어릴 때 불우한 환경과 쉽지 않은 경영 여건을 극복하고 오늘에 이른 살아있는 슈퍼맨들이다.

     

     

    인류 역사상 최초로 100조 원이 넘는 재산을 가진 사람,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



    빌 게이츠 따돌리고 최고 부자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최근 발표한 연간 세계 부자 순위에서 이변이 일어났다. 지난 4년간 줄곧 최고 부자의 자리를 차지한 빌 게이츠가 2(900억 달러)로 밀렸기 때문. 그 자리에는 1,120억 달러(120조 원)를 보유한 제프 베조스가 올랐다. 그는 역사상 가장 부유한 사람이다.


    베조스의 어린 시절은 좋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는 10대 때 그를 낳고 남편과 이혼했다. 베조스가 다섯 살 때 쿠바 출신의 이민자와 재혼했다. 과학에 특별한 능력을 보인 그는 과학 영재학교를 다녔고, 마이애미 팔메토 고등학교를 수석 졸업한 능력자다.


    프린스턴대학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뒤 증권사에서 승승장구했으나 1994100만 달러의 연봉을 포기하고 월가(미국 금융산업의 중심지)를 떠났다. 인터넷 이용자가 매년 스물세 배씩 급증한다.’라는 기사를 읽고 전자상거래에 빠진 것. 1995년 다른 미국의 부자들처럼 차고에서 회사를 차렸다. 바로 아마존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강처럼 큰 회사를 만들고 싶다는 꿈을 담은 이름으로 그는 이 꿈을 실현했다. 그는 창업 후 오랫동안 적자를 보면서도 꿈을 잃지 않았다. 그는 말했다.


    아마존은 지난 18년 동안 세 가지 생각으로 성공을 이룩했다. 고객을 우선 생각하라, 개발하라, 그리고 인내하며 기다려라.


    그는 좀 특별한 부자다. 미국 경제전문지인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제프 베조스의 일상에서 몇 가지 재미있는 내용을 보도했다.


    그는 무엇보다 잠을 충분히 자야 한다는 믿음을 갖고 있으며, 가족들과 함께 하루를 시작하기 위해 아침 회의를 하지 않는다. 회의하면 피자 두 판의 법칙을 꼭 실천한다고.


    이 법칙은 회의 참석자가 두 조각의 피자를 먹을 정도(8명 이하)만 모여야 한다는 것. 가정적인 그는 특히 설거지는 내가 하는 가장 섹시한 일이다고 말한다.


    베조스의 또 다른 꿈은 우주 비행. 2000년 민간우주여행업체인 블루 오리진을 세우고, 텍사스에 우주 기지도 마련했다.


     


                       


    홍콩 최고의 부자에서 월급 57천 원의 고문을 맡은

    청쿵(長江)그룹 회장 리카싱



    홍콩 최고 부자 연봉 68만 원


    90세가 된다. 리카싱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5월 주주총회에서 모든 경영자 직위에서 물러나 고문으로 남겠다. 내가 받을 고문료는 연간 68만 원 정도다.


    홍콩에서 하루라도 리 회장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중국 광둥성에서 태어난 그는 중일전쟁을 피해 12세 때 홍콩에 왔다. 15세 때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면서 가장 역할을 맡아 중학교를 중퇴하고 공장에서 일했다. 그가 사업에 첫발을 내디딘 것은 22(1950)청쿵실업이란 플라스틱 제조업체를 차리면서부터. 플라스틱으로 만든 가짜 꽃이 큰 인기를 끌면서 그는 큰돈을 벌었다. 그는 돈을 벌면 대부분 홍콩의 땅을 사들였다. 그가 땅을 사들인 뒤 홍콩과 중국에서는 대대적인 부동산 개발 붐(호황)이 일어나면서 그는 세계의 부자가 됐다.


    2011년부터 부동산 중심에서 사업 영역을 확장해 언론, 호텔, 항만, 정유 사업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했다. 리 회장은 세계 23, 40조 원가량의 돈을 갖고 있다. 엄청난 부자지만 그의 생활은 검소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가 즐겨 입는 양복은 10년이 넘었으며, 시계는 우리 돈으로 3만 원짜리라고 한다. 식사는 회사 구내식당에서 직원들과 똑같이 한다.


    리 회장은 자선사업에 힘쓰겠다고 발표, 빌 게이츠와 같이 은퇴 후 인류를 위해 봉사하는 큰 부자의 길을 걷겠다고 발표했다. 그는 아들을 후계자로 지명했다. 아버지의 뒤를 이어 청쿵그룹을 끌고 갈 차기 대표에 관심이 쏠리지만 리 회장이 여전히 경영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보는 이가 많다.


     









    김승현(news@)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엄마는 시사박사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