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저임금제도 / 무역지수 / 생산지수 / 크로챗
  • 박한얼 | 965호 | 2018.09.06 13:56 | 조회 199 | 공감 1





    ● 최저임금제도

      이 제도는 저임금 근로자에게도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해 주자는 뜻에서국가가 법으로 최저한의 임금 기준을 정하고, 고용주는 최소한 그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한 제도입니다.

    최저임금이 1,000원이라면 기업은 근로자에게 최소한 시간당1,000원 이상의 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1894년 뉴질랜드에서 최저임금제도를 처음 도입한 뒤 150곳이 넘는 나라에서 이 제도를 도입했어요.
    우리나라는 헌법에 이 제도를 명시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요.
    이 제도는 대기업에서 일하는 고임금 근로자들은 전혀 상관이 없어요. 주로 아르바이트나 자영업체, 영세기업에서 일하는 근로자들과 관계가 있죠. 우리나라의 최저임금은 매년 조정하는데, 정부와 노동자,기업의 대표가 모여서 토론과 협의를 통해 결정합니다.
    8월까지 내년도 최저임금을 정해야 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협의가 필요한 시점이죠. 하지만 최저임금의기준, 올해 크게 올린 데 따른 파장에 대한 의견이 서로 엇갈려 올해는 어느 때 보다 난항이 예상됩니다.
    지난해 정해진 올해 우리나라 최저임금은 시간 당 7,530원이며, 증가율에서는 가장 높습니다.




    ● 무역지수

    수·출입 금액의 변동을 가격요인과 물량 요인으로 나눠 파악하는 방법이 ‘무역지수’다.
    수출입 변동은 ‘단가’(가격) 변동이나 ‘물량’ 증감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무역지수를 파악하면수·출입 변동과 금액이 얼마나 증가하고 감소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무역지수는 수·출입 규모 변동 요인을 파악하는 통계 자료로도 이용된다. 수출품과 수입품의교환 비율을 나타내는 ‘교역조건’(한 나라의 상품과 다른 나라의 상품의 교환비율)을 구하고 효율적인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다.







    ● 생산지수

    ‘생산지수’는 일정 기간을 정해 생산 수량의 변화를 파악하는 지수다. 경제 활동의 가장 기본인 생산 활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작성된다.
    생산지수는 기준이 되는 시점부터 ‘품목별 생산 수량’을 확인하고 ‘부가가치(총 생산액에서원재료 비용을 뺀 나머지)’의 평균치를 계산해생산량의 확대 정도를 파악한다. 한 나라의 생산지수를 검토하면 대략적인 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








    ● 크로챗

     크로커다일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개발한 형제는 새로운 채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크로챗(Crochat)은 메시지 전달 플랫폼(운영체제)으로서 재미있고 독특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존 애플리케이션보다 속도가 빠르고 개인 정보도 잘 관리되는 앱으로 평가받는다. 크로커다일과 크로챗의 연이은 성공으로 형제는 그토록 원하던 회사를 설립할 수 있었다.
    그들의 회사 ‘BluDoors’는 기존 웹브라우저를 개발하며 각종 모바일 게임을 추가로 출시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프로그램과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형제는 계속해서 공부하고 다양한 앱을 개발하는 중이다
    .



    박한얼(news@)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용어경제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