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룡 알이 부화되는 데 걸린 시간이 궁금하다면?
  • || 2018.03.28 11:23 | 조회 1828 | 공감 0

    공룡 알이 부화되는 데 걸린 시간이 궁금하다면?




    공룡 알 모형. 사진 제공 : 뉴질랜드 와이카토 박물관



    사람의 아기가 태어나는 데는 보통 열 달이 걸립니다. 타조의 새끼는 42일 만에 알을 깨고 나오지요. 그렇다면 새끼 공룡이 부화가 되는 데는 얼마나 걸렸을까요?


    최근에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획기적인 연구에 의하면 공룡의 알이 부화가 되는 데는 공룡 종류에 따라 석 달에서 여섯 달까지 걸린 것으로 밝혀졌어요.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생물과학 교수인 그레고리 에릭슨과 그의 연구팀이 공룡 태아의 치아 기록을 이용하여 공룡이 얼마나 오랫동안 알을 품었는지에 대해 연구를 한 후, 그 연구 결과 내용을 미국 국립아카데미에 기사로 발표했어요.


    공룡에 대한 가장 큰 몇몇 수수께끼 중 하나는 그들이 어떻게 발생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그것에 대해서 사실상 아무것도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에릭슨 교수는 말합니다. “공룡의 알은 그들의 사촌인 파충류 악어나 도마뱀처럼 느리게 부화가 되었을까요? 아니면 살아있는 공룡이라 할 수 있는 조류처럼 빠르게 부화가 되었을까요?”


    이번 연구를 통해, 아주 작은 프로토케라톱스의 배아가 부화가 되는 데는 3개월, 그리고 거대한 히파크로사우루스의 알이 부화가 되는 데는 6개월이 걸렸다는 것이 밝혀졌어요. 연구 학자들은 이처럼 공룡 알의 부화가 원시 파충류와 유사했다는 것을 알아낸 동시에,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공룡 생물학의 다양한 측면을 유추해낼 수 있었다고 해요.


    부화 기간이 길어질수록 알들과 그 부모 공룡들은 포식자들로부터의 공격, 굶주림, 그리고 다른 환경적 위험 요소에 놓이게 되지요. 따라서 몇몇 공룡들이 캐나다의 더 낮은 온화한 위도권에서 서식하다가 여름 동안 북극으로 이동했을 것이라는 이론은 이제 어느 정도 믿을만한 것으로 여겨지게 되었어요.


    무엇보다도 이번 연구에서 나온 가장 큰 결과는 공룡 알 부화 기간이 공룡의 멸종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랍니다. 공룡들이 다 자란 몸 크기에 도달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고, 성숙해지는 데 1년 이상이 걸리며 부화 기간도 느렸다는 의견이 사실이라면, 공룡들은 멸종의 시기에 어려움을 이겨낸 다른 동물들에 비교해 훨씬 더 심각한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이니까요.


    이번 연구 결과는 백악기 말에 양서류나 조류, 포유류, 또는 다른 파충류들이 멸종의 위기를 이겨내고 번성하게 되었지만 왜 공룡들은 멸종되었는지를 이해하는 데 상당한 의미를 제공해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에릭슨 교수는 이렇게 말을 맺고 있습니다.


    : 안면도 쥬라기박물관 김미숙 학예사


    자료 출처 : Florida State University








    ()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과학탐험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