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쉼센터 / 퍼스트-라스트 마일 딜리버리(유통)
  • | 1013호 | 2019.06.19 14:34 | 조회 435 | 공감 0



    주간 시사 용어



     ▲ 스마트쉼센터  






    세계보건기구가 게임 중독을 새로운 질병이라고 발표한 이후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중독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에서부터 게임 산업에 대한 영향, 아이들에 대한 학부모들의 걱정 등 관점이 엇갈리기 때문.


    이런 시점이라 더 주의해야 할 게 있다. 아이들이 게임에 빠져드는 원인이 오직 본인의 정신적 문제라 여기거나, 무조건 게임을 못 하게 막는 것이 해결책 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해라는 점이다.


    아이들이 게임에 빠져드는 이유는 매우 복합적이 다. 게임 자체의 중독성도 이유 중 하나겠지만 학업 스트레스, 인간관계 등 주변 환경이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이에 전문가들은 게임 과몰입 문제에 대해 홀로 고민하기보다 상담을 통해 제대로 원인을 파악하고 단계적으로 해결할 것을 권한다. ‘스마트쉼센터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무료 상담 기관이다. 과의존 문제에 대해 전화, 게시글, 센터 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이 가능하다.

    사회적 혼란이 가족 구성원의 갈등과 아이들의 마음속 상처로 이어지지 않도록, 가족 모두의 소통과 노력이 더욱 절실한 시점이다.

     

     

     ▲ 퍼스트-라스트 마일 딜리버리(유통)  




    유통업계에서 사용하는 퍼스트-라스트 마일은 이동수단에서 사용할 때와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의미가 있다. 유통업에서도 두 용어는 여전히 일종의 구 간을 뜻하지만, 사람의 동선이 아니라 운송의 관점 에서 생각해야 한다.


    퍼스트 마일은 생산지에서 출발해서 물류 보관 창고까지의 구간을 뜻하며, 라스트 마일은 마지막 배송 창고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배송되는구간이다.


    과거 유통업의 관심사는 퍼스트 마일 구간이었다.

    기업들은 보관창고를 어디에 지어야 할지, 어떻게 하면 손실 없이 대리점이나 중간 물류창고로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물건을 내보낼지에 집중했다.


    그러나 온라인 주문 시장이 성장하면서 판도가 바뀌었다. 라스트 마일, 즉 마지막 배송 과정이 갈수록 복잡해졌다. 신선식품 등 급하게 배송해야 하는 화물량도 크게 늘었다. 이는 라스트 마일에서의 물류 비용의 급격한 증가를 불러왔으며, 현재 라스트 마일 배송비용이 전체 물류비의 30~50%까지 차지한 다는 분석까지 나왔다.


    이에 유통업계는 라스트 마일 배송을 최적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편의점 스마트 보관함, 최근 실험단계에 들어간 드론 배송도 이 라스트 마일 배송 단계를 최적화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이다.








    ()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용어경제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