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들의 천국' 토이저러스, 아마존에 밀려 사라질 위기
  • 박한얼 | 952호 | 2018.03.28 10:51 | 조회 1927 | 공감 0


    아이들의 천국토이저러스

    아마존에 밀려 사라질 위기



    토이저러스(ToysRus). 우리 친구들 대부분 이 매장에 가본 적이 있을 거예요.

    토이저러스는 완구의 슈퍼마켓을 모토(motto)로 한 오프라인 장난감 전문매장이에요. 아기 용 딸랑이부터 복잡한 보드게임까지, 온갖 완구를 판매하지요.


     1948년 미국에서 문을 연 토이저러스는 아이들의 천국이 되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어요. 36개 나라에 1,600곳이 넘는 가게를 마련했으니까요. 우리나라에도 매장이 여럿 있습니다.


    지난 8, 충격적인 소식이 들려왔어요. 토이저러스가 미국 내 모든 매장의 문을 닫겠다고 선언한 거에요. 800개 이상의 매장을 폐쇄하겠다는 것.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요




    판매 부진으로 고전


    충격적인 선언의 출발은 지난 20179, 물건이 팔리지 않아 손해가 쌓이면서 토이저러스의 빚이 53천억 원에 이르렀고, 그해 9월 미국 법원에 파산 보호 신청을 하게 됐어요. 파산 보호 신청은 돈을 벌어 빚을 갚겠다는 약속이에요.

     

    이후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180여 곳의 매장 문을 닫았고, 회사 정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이번에 전면 철수를 선언했어요. 한때 13조 원의 매출을 자랑하던 장난감 왕국 토이저러스.

     

    어쩌다가 몰락의 길로 접어든 것일까요.



    고객이 줄어들었다


    토이저러스는 장난감을 파는 유통 회사. 주 고객은 당연히 아이들이죠. 토이저러스가 승승장구하던 1990년대와 2018년을 비교할 때, 아이들은 노는 방법이 크게 달라졌어요. 과거에는 장난감을 갖고 놀았지만, 지금 그 자리는 스마트폰이 차지하고 있어요.

     

    놀잇감이 게임과 동영상으로 바뀌면서 장난감을 찾는 아이들이 줄어든 거죠.

    장난감 수요가 줄어들어드니 토이저러스의 매출은 줄어들 수 밖에요.


    구매 방법이 달라졌다


    토이저러스의 별명은 장난감의 슈퍼마켓’. 온갖 장난감이 구비돼 있는 매장에서 다양한 장난감을 체험해보고 비교하고 마음에 드는 것을 골랐어요. 기술이 발전하면서 여기에 변화가 생겼어요. 인터넷 쇼핑의 등장이에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쉬워졌고, 집에서 편하게 물건을 살 수 있게 되면서 매장에 가야 할 이유가 약해졌어요.

     

    이런 상황에 불을 당긴 곳이 있어요. 미국 전역 에서 상품에 대한 평가가 올라오고, 토이저러스매장보다 훨씬 다양한 상품을, 그것도 싸게 판매하며, 미국 어디든 배달을 해주는 거대한 매장의등장! 그래요. 아마존이에요.

     

    아마존은 미국 최대의 전자 상거래 사이트죠. 토이저러스처럼 수백여 곳의 매장을 유지해야할 필요가 없으니 토지 임대료, 전기료, 직원을 유지하기 위한 인건비 등 여러 면에서 아마존의 경쟁력이 더 강했어요.

    같은 장난감이라도 더 싸게팔 수 있게 됐어요. 매장 공간의 제한이 없으니 토이저러스보다 훨씬 다양한 품목을 한눈에 보여줄수 있죠.

     

    결국 소비자들은 토이저러스 대신 아마존을 선택했고, 토이저러스는 판매 부진으로 퇴진의 운명을 맞이했어요.






    번지는 파문

    토이저러스의 경영진은 우리 회사의 혁신 능력은 경쟁사에 비해 10년은 뒤처졌다고 반성하며 한숨을 내쉬었다고 해요. 사회의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면 아무리 거대한 기업이라고 해도 한순간에 밀려날 수 있다는교훈이죠.

     

    그런데 이런 변화의여파가 미국만 해당되는게 아니에요. 이미 우리 곁에도 다가오고 있어요. 먼저 미국에서토이저러스가 철수하면 우리나라 매장도 언제 문을 닫을지 몰라요. 게다가 토이저러스를 궁지로 몰아넣은 공룡 쇼핑몰인 아마존이 우리나라에 진출할 거라는 이야기가 끊이지않고 있어요.

     

    아마존은 복잡한 유통 구조로 유명한 일본에 진출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인터넷 쇼핑 업계의 1위에 오를 지구상 최강의 유통매장입니다. 만약 아마존이 우리나라에 진출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른 영향도 있어요. 토이저러스 매장 철수 보도가 나온뒤, 미국의 2, 3위 장난감 유통업체들의 주가도 떨어졌어요.그런데 국내 대표적인 장난감업체인 손오공은 오히려 주가가 올랐어요. 토이저러스가 무너지면서 생긴 빈자리를 채우면 성장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분석에서 나온 것이지요.









    박한얼(one2@)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헤드경제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