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리피킹' 피하기
  • 김근영 | 946호 | 2018.02.06 09:51 | 조회 756 | 공감 0

    체리피킹피하기




    어느 일요일 오후. 영주 엄마는 모과차를 먹고 싶다는 할머니의 말씀을 듣고 시장에서 모과를 샀다. 영주는 엄마가 사 온 시장바구니를 정리했다. 주방에서 모과를 꺼내던 영주가 깜짝 놀라며 소리쳤다.


     



    엄마, 이 모과 좀 보세요. 상태가 좋지 않아요. 잘못 사신 것 같아요.


     


    영주의 말을 듣고 달려온 엄마.


     


    시장 상인이 분명히 좋은 땅에서 깨끗하게 키웠다고 했는데, 왜 이렇게 시들시들하지!


     


    거실에 있던 영주 할머니가 한걸음에 달려왔다.


     


    쯧쯧, 정말 상태가 별로구나. 이거 제대로 보고 사 온 것 맞니


    사실 모든 상품을 일일이 본 건 아니에요. 가게 직원이 보여주는 것을 보고 판단했죠.


    원래 이런 과일들은 실제로 살 것을 잘 살펴보고 판단해야 한단다. 정작 팔 것들의 품질은 형편없는데, 좋은 것을 골라 보여주는 경우가 많거든.


     


    그때 옆에서 보고 있던 아빠가 말했다.


     


    체리피킹 하는 사람들이 있구나.


     


    영주와 엄마가 동시에 말했다.


     


    체리피킹이요? 그게 뭐죠


     


    아빠가 설명했다.


     


    나도 얼마 전에 경제신문을 보다가 알게 된 단어야.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해 환상을 갖게 한 뒤, 그 가게의 모든 상품이 다 좋은 것으로 인식하게 해 구매를 유도하는 거야. 현명한 소비를 할 줄 모르는 소비자들은 잘못된 정보만 믿고 구매하는 실수를 할 수 있어.


     


    아빠의 설명을 듣고 영주가 말했다.



     


    좀 더 살피고 구매해야 한다는 거죠


    맞아. 시장에서 파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같은 경우 묶음으로 파는 경우가 많은데, 위쪽에는


    좋은 품질의 상품을 배치하고, 아래에 나쁜 품질의 물건을 배치하기도 하니까.


     


    영주 엄마가 알았다는 듯 고개를 끄덕였다.



     


    체리피킹은 여러 가지 뜻이 있고, 정치에서도 사용하는 용어야. 예를 들어 정치인이나 정부에서 언론 보도를 할 때 좋은 점만 강조하고 나쁜 건 숨긴다면 시청자들은 잘못된 정보를 사실로 받아들일 수도 있어.


    알았어요, 아빠. 그럼 체리피킹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무엇보다 소비자 스스로 판단력을 키우는 게 중요해. 단순한 말에 넘어가지 말고 직접 품질을 비교하고, 가격을 따져보는 거야. 한 곳에서 필요한 것을 한꺼번에 사지 않고 품질과 가격이 좋은 물건을 골라 여기저기서 선택하는 것도 체리피킹을 막는 방법이야.


    알았어요. 결론은 현명하고 합리적인 소비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네요.



     


    듣고 있던 엄마가 말했어요.


     


    알았어요. 앞으로 체리피킹에 당하지 않고, 체리피킹을 하는 소비자가 될 것을 약속합니다.



    체리파킹(Cherry Picking)

    체리를 딴다라는 뜻. 체리 나무 과수원에서 잘 익은 체리만 따고, 나머지는 거들떠보지 않는 데서 유래한 말이다. 어떤 대상에서 좋은 것만 고르고, 나쁜 것은 고르지 않는 행위를 일컫는 용어로 쓰인다. 마케팅에서 체리피킹은 고객들이 한 회사의 상품 가운데 특정한 것만 사는 현상, 소비자가 여러 회사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돈은 적게 쓰면서 혜택에 따라 카드를 골라서 사용하는 현상도 체리피킹이라고 한다. 자기에게 불리한 자료는 숨기고, 유리한 것만 보여주며 자신의 주장이 옳다고 하는 행위도 체리피킹이라고 하는 등 사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김근영()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동화경제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