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다, 휴리스틱
  • 김근영 | 948호 | 2018.02.19 09:29 | 조회 1246 | 공감 0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다, 휴리스틱





    미국 사람들은 전부 키가 엄청 크구나. TV에 나올 때마다 정말 깜짝깜짝 놀란다니까. 어쩜 저렇게 다들 키가 크니


    규리 엄마가 눈을 동그랗게 뜨며 말했다.



    엄마, 미국 사람이라고 키가 다 큰 건 아니에요. 우리가 TV로 확인하는 사람들은 미국인들의 극히 일부죠. TV에 나오지 않는 사람 중에 작은 사람도 많을걸요.


    규리가 소파에 앉으며 말했다.


    엄마가 지금 사용하신 사고방식은 휴리스틱이에요.


    휴리스틱이라고? 그게 뭐니



    【휴리스틱(Heuristic)

    구체적인 분석보다 제한된 정보만 갖고 표면적·직관적으로 판단하는 방법. 적은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빠른 판단을 해야 할 때 자주 사용되기는 하지만 자칫 일반화의 오류로 이어질 수 있다.


    규리의 설명을 듣고 있던 엄마가 말했어요.


     


    잘 모르겠어. 좀 더 쉽게 설명해 줄래.


    휴리스틱은 찾다, 발견하다라는 뜻을 가진 그리스어를 어원으로 해요. 대체적으로는 어림짐작이라는 표현을 쓰죠. 영어권 국가들에서는 근본 없는 짐작(wild guess)엄지의 법칙(law of thumb)이라고 표현하기도 해요. 한 마디로 빙산의 일각만 보고 판단한다는 거예요.


    이제 이해했어. 많은 사람이 도박이나 투기로 돈을 날리는 이유와 연관이 있을 것 같아.


    맞아요. 지금까지 주가가 내려갔으니 앞으로는 오를 것이라는 과장된 짐작을 하고 돈을 되찾지 않으면 투자 실패로 이어질 수 있어요.


    그렇구나. 휴리스틱을 잘 알아놓으면 도움 되는 게 많겠어.


    맞아요! 먼저 휴리스틱에 의존한 사고방식은 위험하다는 것을 알아야 해요. 그야말로 소수의 사례가 모이고 모이면 이것이 다수를 대표한다는 오해에서 나오는 것이잖아요! 그래서 어떤 선택이나 판단을 할 때는 눈앞에 있는 것만 반영하지 말고 다른 것도 잘 살피고 판단해야 해요.


     


    규리 엄마가 고개를 끄덕였다.


     


    휴리스틱에 의존한 사고방식을 주의해야 할 또 다른 이유는 정당하지 않은 차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이 사람은 여성이니까, 흑인이니까, 아시아 사람이니까, 시골 사람이니까, 노인이니까, 장애인이니까 남들보다 많이 부족할 것이라는 생각은 극히 일부를 근거로 한 판단 때문에 생긴 부적절한 일반화라고 할 수 있어요. 이들이 여태까지 부당하게 차별받았던 이유이기도 해요. 그래서 휴리스틱은 가끔 필요하지만, 때를 가려 사용해야 할 사고방식인 것 같아요!


    우리 딸, 이런 변별력을 가지고 있다니 멋지구나. 앞으로 엄마도 규리도 주의해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하자.


     




    김근영()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동화경제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